로고
후원/참여하기
사업후원
후원신청
자원봉사신청
사랑을 이렇게 나눕시다
참사람들
참사람들
경영정신
투명경영
행복마을만들기
아동청소년이 행복한 마을
어르신이 행복한 마을
장애인이 행복한 마을
주거취약계층이 행복한 마을
지역사회가 행복한 마을
해외아동이 행복한 마을
참사람이야기
꿈·희망 나눔걷기대회
걷기대회 참여신청서
우.주.선 프로젝트
빛이 되는 사람들
자료실
참사랑새소식
언론보도
동영상
행복공감
훈훈한 세상
자유게시판
직원게시판
since 1991
since 1991
CLOSE

꿈·희망 나눔걷기대회




나눔에 색깔을 입히다

우리 가족, 우리 마을, 우리 나라.... 예전엔 ‘우리’라는 표현에 익숙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어느 때 부터인지 삶에서 우리보다는 ‘나’가 중심이 되었습니다.

주변엔 아직도 빈곤과 사회의 무관심 속에서 우리로부터 고립되어 가는 많은 이웃들이 있습니다. 그들에게 관심을 갖는 일이 그리 어려운 일도 아닌데 우리는 우리라는 공동체에서 벗어나 나 개인의 삶에 매몰되어 ‘우리’가 누리는 행복을 잊어가고 있는 건 아닌가 합니다.

색(色)은
각 각 고유의 빛을 드러내기도 하지만 색색들이 모여 더 풍성한 아름다움을 만들어갑니다.

색깔있는 나눔걷기대회는 손을 잡고 함께 걷는 걸음걸음을 통해 우리들의 가족 속 아이들과 부모, 어르신이 회복되고, 그 가족들이 모여 구성된 공동체가 재생되는 ‘우리’를 기대합니다.
빨강(사랑), 파랑(희망), 노랑(나눔)은 ‘우리’가 회복되어 다시 만들어 나갈 아름다운 사회를 위해 필요한 색입니다. 그 착한걸음에 여러분의 색을 덧입혀 더 큰 빨강, 파랑, 노랑이 공존하는 사회를 더욱 우리답게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2015년 4월부터 6월까지 2,209
2015년 4월부터 6월까지 2,209


1. 여는 공연 & 개회식

즐거운 식전공연과 함께 2015 색깔있는 나눔걷기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성열웅 이사장님의 기념사를 비롯한 성남시사회복지협의회 조승문 회장님과 성남시의회 문화복지위원장 지관근 의원님의 축사, 가족대표의 나눔실천서약에 이어 참가자 모두가 함께하는 몸풀기체조까지 마친 후 출발을 위해 모였습니다. 초여름 더위를 날려주는 촉촉한 비와 함께 신나는 걷기대회, 시작합니다~



2. 사랑공감 : 사랑아(兒)-쓰담쓰담

힘찬 걸음 속 가장 먼저 만날 수 있었던 양현교 옆 빨간색 ‘사랑공감’ 체험입니다. 빨간 하트에 사랑의 말을 적어 붙이기도 하고, 손바닥을 잉크에 촉촉이 적셔서 아이들을 쓰다듬으며 ‘손바닥도장’을 찍는 체험이 진행되었는데요. 제각각 다른 크기의 하트와 손바닥에 모두가 진심으로 전한 사랑이 하얀 현수막과 텅 빈 벽을 빨갛게 가득 채워주셨습니다. 이렇게 많은 여러분들이 보내주신 따듯한 사랑과 관심을 바탕으로 아이들이 가난에 구애받지 않고 건강하고 씩씩하게 자라날 수 있는 마을이 되었으면 합니다.



3. 희망공감 : 희망해(海)넘어 떠나는 기부여행

서현교에서 만난 두 번째 부스, 파란색 ‘희망공감’입니다. 바다 건너 타국에서 가난 때문에 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생활고에 힘든 날들을 보내고 있는 해외아동들을 위해 파란 종이비행기에 선물하고 싶은 기부물품들과 희망의 메시지를 적어 날려보는 체험이 진행되었습니다. 다행이 바람이 많이 불지 않아 비행기들은 순항하였지만, 어린 친구들이 비행기를 잘 접지 못해 한 쪽에서는 비행기접기 강의가 진행되기도 했습니다. 어른들 뿐 아니라 아이들도 바다 너머에 살고 있는 친구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적어 ‘비행기야 날아라!’ 외치며 함께 참여해주었습니다. 종이비행기에 담긴 희망들이 큰 바다를 건너 해외아동들에게도 잘 전해졌겠죠?



4. 나눔공감 : 나눔효(孝) 나도어르신

하하호호 즐겁게 이야기를 나누며 걷다 보니 어느 새 코스의 절반을 지나 만나게 되는 노란색 ‘나눔공감’. 이 곳에서는 오늘의 우리를 있게 하는 어르신들이 발걸음을 직접 따라 걸어보고, 어르신이 느끼는 신체적 불편함을 직접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한 걸음 한 걸음 노란 발자국을 따라 걸어보며 어르신들에 대한 감사한 마음을 느낄 수 있었어요. 그리고 노인체험키트를 착용하자마자 절로 나오는 ‘아이고’소리에 지나가던 어르신들은 ‘하하하’ 웃으시기도 하셨는데요. 많은 분들이 어르신들이 겪는 신체적인 어려움을 이해하고, 또 감사할 수 있는 소중한 체험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



5. 나눔체험 - 나눔실천기부체험

즐겁게 걸으며 지나온 빨강, 파랑, 노랑부스에서 이웃들에 대해 이해하고 생각해보았다면 이제는 실천 해 보아야겠죠? 재미있는 게임을 통해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기부체험이 진행되었습니다. 내가 쌓은 동전만큼, 내가 훌라후프에 던져넣은 공만큼 가상의 돈을 얻어서 내가 원하는 곳에 기부를 직접 해 볼 수 있었습니다. 내가 관심있는 분야에 기부하기 위해 다들 엄청난 집중력을 보이며 참여해주셨습니다. 그리고 가상의 화폐 대신 직접 지갑에서 현금을 꺼내서 기부를 해 주시는 분들이 많으셨는데요. 이렇게 보내주신 작은 정성들도 모아서 아이들과 어르신, 해외아동들이 행복한 마을을 만드는 데에 값지게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6. 재미있는 체험부스

모든 코스를 완주하고 다시 돌아온 황새울광장, 열심히 코스를 완주한 참여자들을 위해 많은 즐길거리들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내가 원하는 모양으로 만드는 석고방향제, 예쁜 머리끈과 열쇠고리도 꾸며보고 알록달록 비눗방울을 만드는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어르신들을 기다리는 테이핑체험과 심폐소생술체험, 치매인식개선하려는 캠페인에도 많은 분들이 참여해주셨습니다. 또한, ‘내가 생각하는 나눔’에 대해 적어 티셔츠에 붙여두었던 나눔스티커들을 커다란 판에 붙여보면서 모두가 생각하는 다양한 ‘나눔’에 대해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7. 마무리

각 부스에서 찍은 미션도장을 보여주며 자원봉사자 명단을 작성하는 학생들, 풍선과 함께 인증사진을 찍는 가족들, 중앙무대에의 신나는 식후공연을 구경하며 마지막까지 ‘재미’와 ‘나눔’에 함께해주신 여러분들 덕분에 2015 색깔있는 나눔걷기대회가 무사히 성료되었습니다. 친구들과 가족들과 함께 만든 재미있는 추억 속에 ‘즐거운 나눔’이 예쁜 희망의 싹을 틔울 수 있도록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보내주신 소중한 사랑과 관심을 모아 국내외 저소득가정의 아동과 어르신을 위해 더 행복하고 더 따뜻한,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는 참사랑이 되겠습니다.